본문 바로가기
[POLF] 재테크

기업분석 #3. 성장하는 기업의 등에 올라타자. 애플은 성장주이다.

by POLF 2022. 11. 13.

안녕하세요. 폴프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급등과 급락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런 등락에도 우리는 좋은 기업과 좋은 투자 방법들을 찾아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기술주 중에서 최고라고 불리는 애플(AAPL)에 대해서 간단히 준비해봤습니다. 

 

애플은 가치주인가? 성장주인가?

저는 가치주이냐, 성장주이냐의 판단기준이 수익모델의 확장 여부에 따라서 분류한다. 증권가나 자본시장에서는 다른 기준을 사용하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성장주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업이어야 한다. 성장을 한다는 것은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고 회사의 정체성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애플의 수익모델을 보자. 아이폰, 맥북, 애플 워치 등이 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폭스콘에서 위탁 제조하고 있다. 수익모델이 한정되어 있어 보인다. 

 

하지만 애플카라고 우리는 자주 들어봤다. 애플티브이도 론칭하고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애플뮤직, 애플티브이는 구독 시스템이다.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이 되는 스마트카를 제조한다고 가정해보자. 당연히 애플은 현재 수익모델 대부분을 스마트카와 연결해서 수익모델을 창출하려고 할 것이다. 그렇다. 애플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장주이다. 현재로 봤을 때는 정체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애플은 계속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정체되는 순간 기업이 무너진다는 것을 알고 있는 기업이다. 예를 들어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확장하고 있는가? 아니다. 확장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 그래서 MS가 가치주이다. 꾸준히 매출은 발생하겠지만 더 이상의 확장이 힘들어 보인다. 

 

그럼 애플을 보자. 애플은 디바이스를 통해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핸드폰, 노트북, 시계, 티비, 자동차 등 전자 디바이스를 애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스마트폰 분야에서 애플과 삼성을 비교해보자. 삼성이 매출은 많이 따라가고 있지만 애플 마니아를 따라갈 정도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제품을 생산했을까? Flip 제품을 제외하면 삼성이 애플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도 애플이 삼성보다 인정받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제품에서 혁신을 시도하는 기업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물론 제품이 매출로 이어지지 못하면 기업이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애플은 그 정도는 극복할 수 있는 마니아 층이 두껍게 형성되어 있다. 마니아 층이 기대하는 만큼 제품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도 일단 애플이 내놓은 제품들을 구매한 후 사용해본다. 

 

애플은 이제 스티브잡스의 그늘에서 벗어나려고 하고 있다. 

아이폰 출시 초기부터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그늘 아래 있었다. 스티브 잡스가 없었으면 지금의 애플도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잡스의 그늘에서 벗어나려고 하고 있다. 아직 성공의 단계까지는 많은 관문이 남아 있는 듯하다. 최소한 그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만으로 애플은 인정받을 만하다. 맥북부터 애플 워치까지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지만 구글링으로 찾아보면 얼마든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제시하지는 않는다. 

애플워치 사용자 변화 비중
Source : Counterpoint Global Smartwatch Model Tracker

애플 워치도 벌써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점유율이 무려 36%이다. 아이폰 마니아가 보여주는 브랜드 충성도를 보여준다. 혁신적인 디자인이 사람들의 관심을 갖게 만든다. 아직까지 애플을 동일 분야에서 이길만한 제품을 찾기 힘들다. 물론 애플은 한국을 호구로 생각하는 것도 맞다. 가격을 이렇게 내면 사고 싶어도 못 산다. 그런 것만 제외하면 애플이 삼성에 뒤쳐질 이유가 없다. 

 

지금 주가에 애플을 사시겠습니까?

애플은 iOS 생태계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지배하는 능력이 뛰어난 회사이다. 이러한 경험은 사람들로 하여금 애플이 아니면 안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언제까지 확장할 수 있을까? 판매대수는 현재 기록을 넘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애플은 스마트폰 가격을 계속 올릴 수 있을까?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지금 사는 건 부담이다. 주가의 위치 또한 그렇게 낮은 곳에 있지 않다. 좋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온다. 그 기회를 잡을 수 있게 꾸준히 분석해 놓자. 애플이라는 회사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현재 주가 위치에서 투자하는 것은 부담스럽다. 

 

By. POL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