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LF] 재테크

상한가 특징주: 포스코엠텍, EG의 주가 위치 분석 및 대응 전략

by POLF 2023. 3. 27.

리튬 관련주들이 연일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식을 줄 모르네요. 그동안 가지 못했던 종목들까지 모조리 올려내고 있습니다. 한 가지 먼저 명심해야할 점은 그동안 많이 가지 못했던 종목들이 움직일때가 시장의 끝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상승장이라면 순환매가 계속 돌면서 시장이 알아서 올라주겠지만 시장은 상승장일때보다 횡보장이나 하락장일 때가 많았습니다.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월 27일 월요일장부터 상한가를 간 포스코엠텍과 EG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상한가 종목 분석

 

 

Contents

    포스코엠텍(009520)

    주가 위치

    포스코엠텍은 작년에 만들었던 고점을 다시 한번 갱신해가고 있습니다. 2022년의 움직임과는 다르게 쉽게 고점을 넘기는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은 만들어가고 있던 상승추세를 한 단계 뛰어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상방으로 가는 힘은 유지되고 쌓여있는 매물도 없기 때문에 이 정도의 힘만 유지해도 계속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향후 리튬이차전지를 통해 지속적이면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존재합니다. 

     

    포스코엠텍의 상승 직전 차트를 보면 여기에도 변함없이 힘의 수렴 구간이 존재합니다. 물론 힘의 수렴 구간이전에는 바닥을 다지는 구간도 존재합니다. 힘의 수렴 구간이 약 3개월 정도로 기간을 높이로 바꿔본다면 약 20,000원 정도가 힘의 수렴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높이가 됩니다. 한 번에 도달하게 된다면 그 정도의 높이가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12,000원대 구간에서의 눌림목은 주가의 상승을 더욱 받쳐주고 높게 만들어주는 탄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힘의 수렴 추세선을 따라가다 보면 주가의 움직임이 바뀌는 순간에 추세선을 지지삼아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승하는 종목의 경우 이런 패턴이 나오게 되니, 잘 참고해두시면 좋습니다. 첫 번째 상승파동에서의 지지점은 2022년 11월에 만들었던 일봉상 고점의 절반 정도의 위치입니다. 여기에서 물린 투자자들이 내놓는 매물을 먼저 소화하고 그 뒤에는 나오는 매물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다시 출발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가격대는 높다고 생각할 수 있는 위치이기는 하지만 눌림목 구간만 잘 선택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대응 전략

    신고가를 달성한 종목은 위에 매물이 없기 때문에 눌림목이 짧고 더 쉽게 올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점을 갱신하면서 거래량을 터트린 흔적이 없기 때문에 세력이 빠져나갔다고 보기에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짧은 눌림목 구간 형성 후 마지막 파동을 만들어 갈 것 같습니다. 눌림목의 가격대가 어느 정도일지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아마도 18,250원 부근에서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만약 18,250원 부근에서 매수를 하셨다면 18,250원이 깨질 때는 반드시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 후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는 전략도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라인을 짧게 잡으시고 다시 상승이 나오는 구간에서 매수에 진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또한 눌림목 구간이 낮은 위치에서 시작된다면 3월 27일의 양봉 절반에서 손절라인을 잡고 매매에 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를 하시면서 차트를 너무 모르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차트만 맹신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항상 기업의 재무정보도 꼼꼼하게 챙겨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G

    주가위치

    EG는 52주 신고가를 만들어냈습니다. 포스코엠텍과 마찬가지고 리튬 관련주로 상하로 변동성이 높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소화하지 못했던 고점의 매물을 전부 소화하고 상한가를 만들어 냈습니다. 아래의 차트로 보면 매우 고점으로 보이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차트의 기간을 길게 놓고 본다면 EG는 바닥으로 보여집니다. 이 종목은 영업이익이나 실적이 현재 좋지만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현재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실적을 반영해 선행되기 때문에 나중에 EG에 대한 어떤 뉴스가 뜰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EG의 주가를 보면 정말 장기간 동안 매집을 엄청나게 해놨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차트입니다. 물론 세력의 의도에 따라 주가는 움직이겠지만 여유자금으로 버틸수만 있다면 이 종목은 큰 수익을 줄 수 있는 차트이기도 합니다. 

    대응전략

    EG는 두 가지 패턴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첫 번째는 상한가보다 높은 자리에서 눌림목 구간을 만든 뒤 재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형태는 현재 EG의 상승이 시작했다는 가정하에 나올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16,000원에서 18,000원 부근으로 내려와 매물을 한 번 털고 가는 모습입니다. 

    20,000원선에서 매수를 선택했다면 일봉상 상한가의 절반위치인 18,000원보다 높은 라인에서 손절라인을 잡아야 하고, 밑으로 내려와서 잡는다면 16,000원선에서 손절라인을 잡아야합니다. 특히 EG의 경우에는 이제 막 첫 파동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손절 후 적절한 타이밍을 잡고 재매수를 진행하면 충분히 손실보다 더 큰 수익을 줄 수 있습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저의 포스팅은 개인적인 견해임을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