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LF] 재테크

상한가 특징주 : 이엔플러스, BGF에코머티리얼즈

by POLF 2023. 3. 29.

매일 주식시장에서 돈은 돌아다니고 상한가에 가는 종목들은 있기 마련입니다. 최근에는 상한가에 가본 종목들의 추가적인 움직임이 좋은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3월 29일 상한가 종목 중 이엔플러스와 BGF에코머티리얼즈 주가위치와 향후 매매에 대한 전략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종목에 대한 차트분석에 앞서 한번쯤은 살펴보고 넘어가야할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의 위치를 비교함으로써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대응을 하는 것이 좋을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이엔플러스 BGF에코머티리얼즈

 

Contents

     

    코스피 vs. 코스닥

     

    아래 차트는 코스피 종합주가지수와 코스닥 지수의 현재 모습입니다. 이차전지 종목 중에서도 에코프로, 엘앤에프 주가의 급등으로 코스닥 지수가 코스피에 비해 살짝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코스닥은 제약바이오 종목이 움직여야 주가가 올라갔지만, 현재는 이차전지로 지수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만약 코스닥의 위치처럼 코스피가 상승을 해서 키맞춤을 한다면 코스피에서는 어떤 종목이 움직여줘야 할까요? 여러가지 섹터가 있겠지만, 코스닥처럼 시총이 큰 종목이 움직여 주는 것이 지수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코스피 시총 상위섹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반도체가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두 종목만 움직여도 지수가 움직일 정도로 시총이 큰 종목입니다. 

    최근 반도체 장비 관련주들이 하나둘 움직임이 나와주는 모습들이 섹터 순환매에서 반도체 쪽으로 수급이 들어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두 번째 섹터는 금융섹터입니다. 금융섹터는 전통적으로 시가총액이 큰 종목이 많이 있습니다. 금융섹터가 상승하는 날에는 쉽게 지수가 빠지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지수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섹터입니다. 

     

    세번째는 차화전으로 불리는 완성차 관련 섹터, 화학 섹터, 전기전자 섹터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코스피에서 순환매가 돌때 어떤 섹터를 유심히 봐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종목들은 미리 찾아놓고 관심종목에 추가해두시면서 움직임을 잘 관찰하시면 꾸준히 시장에서 수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3월 29일 상한가 특징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엔플러스

    차트분석

     

    일단 이엔플러스는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세력이 작정하고 움직였다는 의미가 됩니다. 특히 코스피에 속해 있는 종목은 시가총액이 코스닥에 비교해 크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나 동호회 세력이 상한가를 만들 수 없습니다. 개인투자자라고 해도 대주주는 개인투자자가 아니라 세력으로 봐야겠죠?

     

    2022년 9월부터 파동을 그리며 상승하던 이엔플러스는 적절한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거치면서 그동안 쌓아왔던 힘을 터트렸습니다. 

     

    이엔플러스의 매수타점은 바로 노란 사각형 박스로 표시된 지점에 이어서 나오는 반등의 눌림목 구간이었습니다. 이 종목을 포착했을 때는 추세를 완전하게 돌렸다고 판단이 서지 않았고, 그리고 나서 관심종목에 넣어두는 걸 깜빡한 종목입니다. 그런데 오늘보니 정말 시원하게 올려놨네요. 왜 저 자리가 매수포인트가 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주가의 이동평균성은 모두 기준선입니다. 매매를 할 때 우리는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등 나름 각각의 의미가 있습니다. 5일은 일주일간의 매매, 10일은 2주, 20일은 한 달, 60일은 3달, 120일은 반년으로 각각 기간동안의 가격 추세를 알려주는 기준점이 됩니다. 저는 240일 대신 224일선과 480일선 대신 448일 선을 사용하는데 이 선은 각각 1년선과 2년선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2년선을 터치하고 반등이 나왔다는 것은 2년선이라는 강한 지지선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라도 당연히 반등이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나서 224일선 밑으로 내려오지 않고 터치만 해줍니다. 이때가 바로 우리의 안전한 매수포인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엔플러스가 딱 그러한 움직임을 보여줬는데 관심종목에 두지 않아 정말 아까운 종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 기회는 사라졌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엔플러스의 주봉을 살펴보면 아직도 갈 길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제 겨우 상승 1파로 보거나 아니면 상승의 초입구간으로 볼 수 있는 작은 산이 하나 있다하더라도 상승 2파와 상승3파가 남아있기 때문에 구간만 잘 이용하면 꽤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일단 갭으로 상승은 어려워 보이긴 하지만 최근 상한가를 갔던 많은 종목이 다음 날 갭을 띄운 후 그 자리에서 눌림목을 만드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속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전 기간부터 존재하는 매물을 아직 소화하지 않았다는 점을 보면 눌림목 구간은 상한가보다 낮은 곳에서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향후 전망

     

    눌림목 구간은 대략 11,000원선에서 만들어 질 수 있는데 상승의 각도를 따져볼 때 매수는 11,000원 보다는 살짝 위에서 분할로 잡아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손절은 반드시 1에서 2퍼센트 내로 기준을 만드셔서 매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실은 짧게, 수익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주식에서는 제일 중요합니다. 

    물론 기업의 재무재표 확인하시는 것! 잊지마시고 반드시 확인하시는 습관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피는 적자 구간이 상폐조건에 들어가지 않지만 코스닥 종목은 4년 연속 적자 기업인 경우에는 상폐심사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BGF에코머티리얼즈

    차트분석

    BGF에코머티리얼즈는 난데없이 상한가를 만든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만은 않은 종목입니다. 보시면 112일선을 뚫고 올라오고 안착하는 모습을 보인지 얼마되지 않아서 상한가를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종목의 주가가 방향을 돌릴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패턴이기도 합니다. 계속 상승했던 주가가 거친 가격조정을 거치게 되고 매수세가 약해지면서 하락하는 기울기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가운데 매수세와 매도세가 더욱 약해지면서 시장에서 관심이 멀어지지만, 세력은 이런 종목을 매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6,000원과 5,000원 사이에서 밴딩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구간에서는 그동안 수익을 봤던 세력이 물량을 던지는 것 같지만 사실은 던지지 않았다는 것 잘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2번 구간에서는 단타세력도 들어오고, 스윙 중장기 세력도 들어오지만 큰 추세가 바뀌는 구간은 아니죠. 3번 구간은 마침내 큰 세력이 주가를 모아가기 시작하는 구간입니다. 일명 '매집구간'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 112일선을 물량을 잡아먹으면서 확보해주주고 다시 224일선 물량도 소화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매집구간을 보게 되면 구간 초반에는 한 번씩 매물대를 찌르면 거래량이 많이 터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물량을 모아갔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찌를 때마다 거래량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투매가 있을수도 있고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더 이상 찔러봐도 나오는 매물이 없다고 생각하면 세력이 주가를 상승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주봉으로 보게되면 상승 추세 하단을 깨지않고 잘 유지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업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라고 판단되며 이 종목도 위로 가면 갈수록 소화해야 하는 물량이 존재하니다. 

     

    이번에 소화한 물량이 바로 1번 구간의 물량입니다. 앞으로 2번과 3번 구간의 물량들이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이죠. BGF에코머티리얼즈가 과연 2번과 3번을 뚫고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향후 전망

     

    아래 차트와 그림표시는 반드시 세개의 음봉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런 형태로 천천히 하락하는 기간 조정을 거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BGF에코머티리얼즈의 향후 주가는 역시 두 가지 방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위 448일선이 있기 때문에 강한 매수세로 448일선을 갭으로 뚫고 올라가서 448일까지 음봉으로 내려와서 다시 지지받아 큰 상승을 만드는 방법과 밑에 점선으로 표시되는 224일선까지 내려와 눌림목 구간을 만든 뒤 강한 거래량으로 448일선을 뚫고 상승 후 448일선에 안착하는 방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향 모두 상승으로 가는 방향이긴 하지만 어디서 매수하느냐에 따라 계좌에 마이너스로 있는 기간이 정해질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향은 두 번째가 훨씬 안전하기 때문에 그런 패턴을 바라지만 시장은 항상 시장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그런 상황들에 맞게 매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의 마지막까지 보신 분들을 위해 드리는 저의 관심종목 리스트 중 하나는 '현대모비스'입니다. 큰 종목이기 때문에 속도는 느릴지 몰라도 안전하고 확실한 수익을 볼 수 있는 종목 중 하나이므로, 잘 관찰하시고 관심종목에 추가해 두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