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이 내용은 'Jump to python'을 보고 제가 파이썬을 연습하는 내용입니다. 파이썬의 바이블은 'Jump to Python'이라고 하네요. 파이썬을 공부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찾아서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파이썬에서 숫자의 형태는 정수, 실수, 8진수, 16진수로 구분되어 진다. 보통 정수와 실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8진수와 16진수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정수는 말 그대로 0을 포함하고 소수점 형태가 아닌 수로 표현된다. (예, 0, -1, 1, -3 등) 실수는 정수가 아닌 수로 소수점을 포함하고 있는 수이다. (3.1415926535와 같은)
1. 파이썬에서 정수와 실수 표현하기
1) 먼저 파이썬 편집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IDLE, 기본 편집기)
2) 편집기를 실행시키면 먼저 연습할 내용의 제목을 작성해 준다. #으로 시작해서 #으로 끝나는 구문은 프로그램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제목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일단 #숫자형 연습하기# 라고 정해준 후 연습을 시작한다.
정수형은 있는 그대로 작성해 주면 된다. 연산할 걸 대비해서 정수 개수에 맞춰 문자를 지정해 준다. 정수 두 개를 가지고 연습할 때는 그냥 a, b로 지정해줘서 연습하는 것이 편해 보인다. 만약 123과 234라는 정수를 가지고 문자를 지정해준다면 a=123을 입력하고 엔터, b=234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된다.
그리고 연산도 해보고 싶다면 지정한 문자를 a+b, a/b, a-b, a*b 등 다양한 연산자를 활용해서 작성해보면 된다. 아직까지 신기하거나 재밌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 사실 공학에서는 대부분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 때문에 MATLAB과 같은 프로그램만 잘 썼어도 이 정도는 아직 쉬운 단계다.
2. 파이썬에서 연산자 활용하기
연산자는 엑셀이나 MATLAB과 비교할 때 조금 다른 점인지 써보지 않아서 몰랐던 것인지 새로운 부분이 있다. 일단 나누기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방법과 몫을 구하는 방법이 별도로 있다. 사칙연산은 +,-, *, /로 하는 방법이 같지만 그 이외에 제급을 설정할 때는 **로 붙여준다거나 //로 나머지를 구한다거나 하는 방법이 새로웠다.
1) 기본적인 사칙연산 +. -, *, /
편집기에서 굳이 문자를 지정하지 않아도 숫자 연산은 가능하다. 하지만 버릇인지 문자로 항상 지정을 해주고 연산을 시키고 있었다.
따라서 해보시는 분들은 굳이 문자를 넣지 않으시고 숫자만 넣은채로 연습해보셔도 됩니다. 실수만 연습하는데 연산자도 같이 연습하고, 정말 제대로 연산이 되는 건가라는 의심에 큰 수도 넣어보고 했는데 역시 컴퓨터라 연산은 잘하는 것 같습니다.
2) 연산의 별도 트랙(지수를 표현할 때는 **(*를 두 개), 몫을 구할 때는 //(/가 두개), 나머지를 구할 때는 %)
엑셀이나 MATLAB이 쓰지 않는 부분입니다. 몫은 항상 값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굳이 쓰지 않는 표현인데 파이썬은 이런 부분까지 구분해서 나눠놨습니다. 그리고 지수는 ^로 표현하는데 파이썬은 **로 표현하시면 됩니다.
제곱연산부터 했다. 역시 이공계는 항상 의심부터 하고 보는 건가? 메인은 작은 수로 지수는 큰 수로 만들어 놨다. 3의 12승이 저 정도밖에 안되나 하고 엑셀로 다시 만들어봤는데 531441이 맞다고 알려준다. 역시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한다. 프로그램이라고 믿고 그냥 쓰는 건 안된다.
'[POLF] : 코딩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드저니(MidJourney) 프롬프트(Prompt) 작성. 기초편 (0) | 2024.01.20 |
---|---|
코딩공부 #1. 파이썬 설치하는 방법 (0) | 2022.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