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왜 지금 메타버스가 기업과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지?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핵심기술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기업들이 메타버스 관련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간 중간 기술적 설명과 함께 해당 기술을 보유한 기업명과 티커 또는 종목번호도 같이 제시하였으니 꼼꼼히 잘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
목 차 |
1. 메타버스의 정의 2.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요소 1) 확장현실 2) 인공지능 3) 디지털 트윈 4) 데이터 5) 클라우드 3.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기업 1) Meta(구, Facebook) 2) Roblox 3) google 4) NVIDIA 5) Microsoft 6) Amazon 4.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 |
메타버스(Metaverse) 정의
가상 (META) + 세계 (Universe)
메타버스는 현실과 같은 사회·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 19로 비대면 서비스들이 점차 확대되면서 Next flatform으로서 정체성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셜미디어나 게임에 국한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게임과 소셜미디어의 영역에서 회사 업무와 산업 현장으로 확대되는 양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초기에 독립적으로 발전하다가 여러 유형이 상호 융합하면서 기능이 통합된 형태로 발전될 것이라는 기술적 전망이 있습니다. 현재는 SNS와 같은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유형, 가상부동산·가상상품 등을 직거래 하는 디지털 자산거래형, 원격 의사사통 및 다중협업 지원 등을 하는 원격협업 지원형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왜 메타버스가 관심을 받고 있을까요?"
통신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3D 그래픽·데이터처리 등 컴퓨팅 성능의 향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불러 일으키면서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는 당연히 주요 기반 기술이나 핵심 기술들의 발전을 가져왔고, 기술 간 융합을 통해 메타버스 구현에 대한 기대감을 만들어 냈습니다.
또한 시대적 환경이 메타버스에 대한 수요를 촉발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코로나 19로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격리를 경험하게 되면서 시공간 제약을 뛰어넘어 확장성과 현실감을 갖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폭발적인 관심은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찾고 있는 기업들을 자극시켰습니다. 그리고 자본시장 또한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에게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나타난 기업이 바로 '로블록스(Roblox, RBLX)' 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로 인해 격리되고 봉쇄되고 재택을 통해 사람들간 상호작용이 힘들어지던 때 메타버스로 모든 사회경제적 활동들이 가상현실에서 이루어질 것만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가상현실에서 모여서 회의하고, 업무지시도 가상공간에서 내리고 말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기술들의 발전이 더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어떤 기술들이 메타버스를 구성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요소
메타버스는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데이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블록체인 등의 다양한 ICT 기술의 유기적 연동을 통해 구현이 됩니다. 이런 기술적 요소들을 인프라 기술이라고도 합니다. 그럼 이런 인프라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확장현실이란 증강현실, 혼합현실, 가상현실을 모두 포함하는, 그리고 이 3가지 요소가 연결되어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현실 3형제에 대한 개념도 정확하게 모르겠는데 확장현실까지 나오니 머리가 아프시죠? 그럼 먼저 현실 3형제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합성해서 가상의 정보가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일종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입니다. 한참 열풍이었던 '포켓몬 고'가 증강현실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가상공간을 만들어 내는 가상현실과 달리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투영합니다. 증강현실은 소비자의 쇼핑 경험, UX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가구를 구입할 때 구매자들은 카메라로 적당한 공간을 바라보면 제품이 전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옷을 쇼핑하는데 있어서도 증강현실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입어보지 않고도 나에게 어울리는 옷인지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스마트 글래스가 충분히 발전한다면, 실제와 가상의 영역 사이에서 소비자들은 더 효과적인 UX를 통해 만족할 만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중요합니다. |
▶ 관련 국내기업
관련 기업(종목번호) | 주요 내용 |
이랜텍(054210) | 배터리팩, 휴대폰 케이스, 충전기, 스마트 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
텔레칩스(054450) | 증강현실 구현에 필요한 GPS 등 관련 사업 영위 |
팅크웨어(084730) |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 영위 |
맥스트(377030) | 증강현실 전문업체, 국내 유일 증강현실 액 제작도구 세계 50개국에 배포 |
위지윅스튜디오(299900) | CG/VFX 기술을 보유한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
* 녹색으로 제시해 드린 기업은 AR 산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기업입니다. AR의 핵심은 현실세계에서 가상의 정보가 진짜처럼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컴퓨터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에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을 위한 기반 기술도 컴퓨터 그래픽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을 실제 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디스플레이입니다. 가상현실은 잘못 구현되면 사람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VR을 경험 후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이 바로 이러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가상현실의 장점은 현실 세계에서 경험에 제한적인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한계없이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하늘을 난다던가, 공룡을 만난다던가 하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VR로 장거리 비행을 경험하게 해주는 서비스도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승무원이 기내 방송을 하며 기내식까지 제공해줌으로서 실제 체험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
▶ 관련 국내기업
보통 주식시장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잘못 생각하시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술의 핵심은 Main stream에 어떤 기업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데, 주로 부가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들에 투자하시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래서 VR의 main 기업이 어디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현실 기술의 메인 기술은 바로 컴퓨터 그래픽과 디스플레이입니다. 그럼 기업도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관련 산업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됩니다.
바로 LG디스플레이(034220), LG전자(066570), 덱스터(206560)입니다. 뜬금없이 왠 LG?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디스플레이에서 우리나라 최고 기업은 무조건 LG디스플레이입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LG디스플레이는 최고의 기업이 맞습니다. 그리고 LG전자는 가상현실 고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덱스터는 누가 뭐라해도 그래픽 기술의 최강자입니다. 가상현실 산업 시장이 성장한다면 이 세 기업의 주가 또한 현재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혼합현실(Mixed Reality)
혼합현실에 대해서는 정의가 너무 추상적입니다. 즉,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혼합되어 있는 기술이라는 의미입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경계선을 모호해지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직접 보는 것이 가장 빨리 이해하는 방법이겠죠? |
혼합현실에 관련된 기업은 당연히 위에서 언급한 기업입니다. 이제 현실 3형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메타버스와 확장현실이 왜 연관성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반영하고 있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현실세계의 경제·사회·문화 활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버스의 뻐대는 가상현실이나 혼합현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이전 설명글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왜 메타버스와 연계가 될까요? 바로 메타버스 내 데이터 및 사용자 경험 학습, 실시간 번역, 사용자 인지 및 표현 등을 통해 현실과 가상사계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기술들과 기업들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2부 - 인공지능 핵심 기술과 관련 기업
3)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은 쉽게 말해 복제 기술입니다. 자세히 이야기하자면 가상 공간에 현실 세계의 모습을 복제해서 붙여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래 건축물이나 물리적 인프라들을 복제해서 최적화하거나 위험요소들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특히 항만, 교통, 건물, 에너지, 조선 등 거대 인프라와 산업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했던 기술입니다.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었습니다. 3D 디자인을 통해 가상공간에 형상을 만들고 실제 동작들을 모델링을 통해 가상공간에 구현해 두면서, 공정에 대한 최적화를 하거나 거대 인프라에 대한 건설 현장 모델링에 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을 하는 형태로 발전된 것이 디지털 트윈입니다.
▶ 관련 기업
디지털 트윈 기술의 핵심요소는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인공지능입니다. 관련 기업도 기술별 핵심기업들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데이터
실세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 등 데이터 저장처리관리에 대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데이터입니다. 메타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행동이나 상호작용들 또한 데이터로 수집되고 저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실세계에서 사람들의 활동 또한 메타버스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행동분석, 음성 등의 데이터들이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관련 기업
데이터 관련 기업은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플랫폼하면 어떤 기업들이 떠오르시나요? 바로 네이버, 카카오입니다. 플랫폼 기업으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① 네이버(035420)
네이버가 현재 메타버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미래에도 그렇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네이버는 기업이고 수익이 되는 것들은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② 카카오(035720)
누가 뭐라고 해도 데이터 기업으로서는 너무 좋은 기업입니다. 카카오는 대한민국 일상생활에 파고들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③ 기타 수혜주들
수혜주라는 것은 말 그대로 산업이 확장되고 성장했을 때 그에 부가적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데이터솔루션(263800), 오픈베이스(049480), 대신정보통신(020180) 등이 있습니다.
5) 클라우드
클라우드라는 표현보다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상화된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원할 때 데이터를 가져와 쓸 수 있는 기술이 즉, 클라우드 기술입니다. 장점은 이용자들의 요구나 수요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지만, 단점으로 이용자들은 인터넷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 형태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공공클라우드(Public Cloud),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입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이 클라우드도 관련 기술과 구성 요소들이 방대해서 나중에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기업
① KT(030200)
통신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KT입니다.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뿐 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등의 사업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SK 텔레콤(017670)KT와 마찬가지고 통신네트워크 기업이며, 디지털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나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③ 기타KT와 SK 텔레콤 외 좋은 기업은 나무기술(242040), 더존비즈온(012510) 정도가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기업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기업들은 당연히 저보다 더 잘아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인지 현재 주가 위치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
1) Meta Platform Inc., (Ticker : META)
2) Roblox, (Ticker : RBLX)
3) Google(Alphabet, Inc), (Ticker : GOOG, GOOGL)
4) NVIDIA (Ticker : NVDA)
5) Microsoft (Ticker : MSFT)
6) Amazon (Ticker : AMZN)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
아직까지 메타버스 기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인터넷에 연결 의존성과 같은 문제는 인터넷 보급율이 취약한 국가들에게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 VR기기들은 아직까지 장기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가격경쟁력에서도 대중화되기에는 너무 고가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산업이나 그랬듯이, 많은 기업이 투자하고 어느 순간 폭발적인 기술력의 확보가 이루어질 경우, 메타버스 기술들은 언제든지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 정말 우리가 집에서 근무하고, 각자의 집에서 직장동료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회의를 하는 현재로서는 말도 안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말 직장인으로서는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기술력이 있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성장시켜줘야 하는 것입니다.
By. POLF
'[POLF]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갈 때 챙겨가야 할 카드. 토스(toss)뱅크 체크카드 (feat. 3% 캐시백) (2) | 2023.01.06 |
---|---|
PMI(Purchasing Manager Index), 구매관리자 지수의 정의, 종류 그리고 활용방법 (0) | 2022.12.24 |
인공지능 기술. 2부 - 인공지능 핵심 기술과 관련 기업 (0) | 2022.12.18 |
인공지능 기술. 1부 - 인공지능의 정의와 관련 기술 (1) | 2022.12.18 |
미국 소매판매(Retail Sales) 의 정의 및 주식시장에 대한 영향 (0) | 2022.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