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배터리와 연관있는 산업을 한번 나열해볼까요? 스마트폰, 태블릿PC, 블루투스 이어폰 및 스피커, 전기차, UAM 등 휴대용 기기에 리튬 배터리가 들어가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리튬 배터리에 들어가는 탄산리튬이나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는 주요 기업의 주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양(001570)
사업현황
금양은 합성수지나 고무 등 고분자 수지를 이용한 발포제를 제조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금양이 미래 산업 환경에 대응하고자 발을 들인 분야가 바로 2차전지 소재 산업입니다. 리튬 배터리의 양극재로 들어가는 리튬 전극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수산화리튬을 양극재 제조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배터리에는 현재 하이니켈계(니켈 함량이 높은) 리튬 양극재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데 금양도 하이니켈 기반의 NCM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NCM : Nickel, Cobalt, Manganese를 요약해 부르는 이차전지 분야 약어
일반적으로 수산화리튬은 고용량 배터리에, 탄산리튬은 소형 배터리에 많이 활용됩니다. 기술적인 메커니즘은 나중에 Technological Review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수산화리튬을 제공하는 금양의 성장성이 눈에 보입니다.
주가분석
먼저 일봉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지선이 명확하게 보이는 종목입니다. 그리고 올라갈 때 확실히 올라가주고, 내려올때는 천천히 내려옵니다. 급격한 하락을 만들지 않는 종목이 좋은 종목인 이유는 그만큼 대응할 수 있는 여유를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천천히 내려오는 만큼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주기도 하지만, 금양은 팔 수 있는 기회도 주는 편이기 때문에 아주 좋은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종목은 내려오면 무조건 잡아야 하는 그런 종목입니다. 꼭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일봉상에서 본다면 이제는 내려올 타이밍이 되겠네요.
주봉을 보면 1차 상승파동을 완성한 뒤에 20주선을 지지삼아 2차 상승파동을 만들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노란 박스를 조정으로 볼 수 있긴 하지만 저는 1차 파동안에 작은 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2차 상승 이후 조정을 거치게 되고 그 뒤에 3차 상승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양을 10,000원 이하에서 잡아서 장기적으로 끌고 오신 분들은 그대로 계속 홀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양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넣어놨습니다. 현재는 작은 매출과 영업이익이지만 리튬 배터리 시장의 상승과 함께 향후에는 좀 더 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의 전체적인 정보들도 같이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죠? 투자는 항상 기업의 정보를 모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포스코케미칼(003670)
사업현황
포스코케미칼도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세는 하이니켈 양극재인가봅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좋은 기업입니다. 성장성도 뛰어나고 이미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이 리튬 관련주로 구분되는게 아쉬울 정도로 이 기업은 이차전지 관련 소재 중 분리막과 전해질을 제외한 전극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POSCO홀딩스가 지주회사이긴 하지만 배터리 관련주로는 차라리 포스코케미칼을 매수하는 것이 수익성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보입니다.
주가위치
주봉으로도 알 수 있듯이 계속 밴딩을 넘어가면서 주가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밴딩을 넘어가기 전에는 항상 매수의 기회를 주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지수의 위치나 경기 상황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이 밴딩을 넘어가지는 못할거라는 것이 저의 예상입니다. 전략을 세워본다면 지수와 함께 18만원선까지 내려와주면 매수하기에 좋은 가격대라는 생각입니다.
일봉으로 보게되면 저점과 저점이 터치하는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봉상으로 상승쐐기형이 마무리되고 어느정도 기간조정에 들어갔을 때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해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시나리오를 보자면 상승쐐기형이 나오고 대형 상승이 한번더 나온 뒤에 주가가 낮은 위치로 돌아와주는 모습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0분봉상으로 보게되면 일종의 눌림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많이 상승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힘을 쓰려면 조금은 쉬어가야 오랫동안 갈 수 있기 때문이죠. 표시해둔 밴딩 부근에서만 주가가 버텨준다면 엄청난 상승을 만들어 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확인할 필요도 없이 좋은 기업에 영업이익도 잘 나오는 기업이지만, 항상 영업이익과 매출은 확인하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KG케미칼
KG케미칼은 비료를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한 기업입니다. 다만 계열사 중 KG에너켐이 황산니켈을 생산하고 있어 리튬 관련주로 꼽힙니다. 이런 종목은 아무리 상한가를 가고 연상을 가고 삼상을 가더라도 안보는게 좋습니다. 그마나 KG케미칼은 시총규모가 4,600억원정도 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작은 세력이 함부로 들어오지 않겠지만, KG케미칼을 장기간 수익을 극대화시키기에는 2% 부족한 종목입니다.
KG케미칼의 주가 위치는 하락에서 나오는 강한 반등 정도로 생각이 됩니다. 그만큼 현재 수급도 높지 않았고, 주가의 모습을 보게되면 내려오면서 한 번씩 강한 반등이 생기는 것이 조금 걱정이 됩니다.
일봉으로 볼때도 천천히 하락하다가 강한 반등, 그리고 이후 다시 하락, 그리고 강한 반등, 그리고 하락 이런 패턴을 만들고 있습니다. KG케미칼이 나쁜 기업은 아니지만 다만 리튬 관련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4. 하이드로리튬
이 종목은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고 바로 주가위치와 전망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이드로리튬이 정말 좋은 기업이기때문에 급등을 했을까요? 이 기업의 재무정보는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기업은 단기간에 1500% 정도를 올라온 종목입니다. 이런 종목의 특징은 시장의 주목을 받을 때는 좋겠지만, 관심이 식을때가 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강하게 올라온 종목은 작용-반작용의 원리에 의해 내려올 때 인정사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그랬고, 하이드로리튬도 그럴 것 같다는 예상이 듭니다.
이 종목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이 종목을 매수하는데 한번 더 생각해보시라고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하이드로리튬이 왜 위험한 종목인지? 거래량을 한 번 보시면 2022년 9월 이전까지 거래가 거의 없던 종목입니다. 회사이름에 리튬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매출이나 영업이익을 봐도 이만큼 급등을 해야 하는 종목인지 의문을 갖게 만듭니다.
이런 종목이 30분봉으로 보게 되면 지지를 받고 계속 올려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분명히 이 종목을 가지고 있는 세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부디 조심하시고 또 조심하셔서 주식시장에서 퇴출당하지 않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